문제(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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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풀이
- 4중 for문을 이용하여 전체 탐색을 진행한다.
- 4중 for문이라 복잡도가 매우 높을 거 같지만, 체스판 크기가 8x8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 복잡도는 O(N*M)
- M * N 보드가 주어지면 그 안에서 나눌 수 있는, 8X8 체스판은 (M - 7) * (N - 7) 개이다.
- 검은색, 흰색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존재하니 (M - 7) * (N - 7) * 2 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한다.
- 해당 경우의 수에 대한 정사각형의 수를 구한 뒤 비교를 통해 최소값을 구하면 된다.
- 구체적인 과정을 주석을 확인
코드
package week1;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Problem7 {
public class Main{
static char board[][]; // 입력 받을 2차원 배열 보드판.
static int min = 64; // 최솟값을 찾기 위한 변수. 64인 이유는 8 x 8 체스판을 만들기 위한 최대값이 64이기 때문이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an.nextInt();
int m = scan.nextInt();
String input;
board = new char[n][m];
for(int i = 0; i < n; i++) { // 보드판 입력
input = scan.next();
for(int j = 0; j<m;j++) {
board[i][j] = input.charAt(j);
}
}
for(int i = 0; i <= n-8; i++) { // 8 x 8 으로 보드판을 나눈 후 탐색
for(int j = 0; j <= m-8; j++) {
search(i,j); // 8 x 8 크기의 보드판으로 나눈 후 체스판을 만들기 위한 경우의 수를 구하는 메소드
}
}
System.out.println(min); // 최솟값 출력
scan.close();
}
static void search(int x, int y) {
int num = 0; //색을 변경한 횟수
char color = board[x][y]; // 체스판 시작 색을 저장
for(int i = x; i < x + 8; i++) { // 인자의 좌표로 부터 8x8 크기로 탐색
for(int j = y; j < y + 8; j++) {
if(board[i][j] != color) { // 체스판의 색과 다르면 바꿔야 하므로 증가.
num++;
}
if(color == 'W') // 체스판의 시작 색이 White이면 다음은 Black이 나와야 하므로 앞으로의 비교를 위해 색을 변경.
color = 'B';
else
color = 'W';
}
if(color == 'W') // 다음 행의 시작 색 역시 변경해 주어야 한다.
color = 'B';
else
color = 'W';
}
num = Math.min(num, 64-num); //첫번째 색 기준 black or white 최소값
min = Math.min(num, min); // 지금까지 구한 min 업데이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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